중국 셔틀콕 제조회사 '항위유한공사'와 한국 셔틀콕 판매회사 'KBB스포츠'가 자매결연 21주년을 기념하여 특별한 행사를 가졌다.
항위유한공사 주건우 회장과 주건영 사장은 14일 KBB스포츠 본사를 방문하여 최근 한국 내 셔틀콕 시장의 불안정한 상황과 앞으로의 계획과 향후 대책에 대해 논의했다.
항위유한공사는 중국 내 셔틀콕 제조에서 큰 생산 규모를 자랑하는 대형 셔틀콕 제조회사로 셔틀콕의 세계 유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. 현재 셔틀콕은 세계적으로 중국에서만 생산되고 있으며, 이로 인해 전 세계 배드민턴 시장에서 중국의 셔틀콕 제조업체들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.
항위유한공사 주건우 회장과 주건영 사장에게 셔틀콕 공급 부족 원인와 앞으로 한국 시장에 역할을 물어봤다.
Q : 현재 중국 내수시장과 수출시장 상황은?
A : 최근 중국 내에 동호인수가 급격하게 늘어나 수출 물량이 많이 부족한 상황이다.
Q : 내수시장의 공급이슈로 한국으로의 수출에 영향이 심각할 것 같은데, 어떻게 생각하나?
A : 내수시장이 활발해짐에 따라 수출로 나갈 물량이 중국 내수시장으로 풀리고 있는 실정이다. 이에 따라 한국시장의 물량에 불가피한 영향이 갈 것으로 보인다. 늘어가는 한국의 수요를 따라가지 못 할 것으로 보여 심각한 공급 부족을 초래할 것으로 예상한다.
Q : 셔틀콕 단가가 언제쯤 안정 될 것으로 예상하나?
A : 현재 중국 내 돼지고기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돼지고기 가격이 급등하고 있다. 그리하여 오리와 거위의 수요가 다시금 늘어가는 추세이며, 2025년에는 셔틀콕 단가가 안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2024년 올해에는 소폭 인상 될 것으로 예상된다.
Q: 다가오는 올 겨울에는 오리와 거위 중 어느 품목의 단가가 더 많이 오를 것 같습니까?
A : 오리깃털이 더 많이 오를 것으로 예상한다.
Q : 항위와 KBB의 자매교류 21주년에 힘입어 앞으로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나?
A :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건 좋은 품질과 좋은 가격이다. 항위는 중국 최대의 셔틀콕 원자재 보유사이고 KBB는 한국의 최대 판매사이다. 지금처럼 두 회사가 욕심을 버리고 꾸준히 합심하여 나아간다면 소비자들에게 만족스러운 제품을 공급할 수 있을것이라고 생각한다.
Q : 마지막으로 한국의 동호인들에게 하고싶은 말이 있다면?
A : 배드민턴 셔틀콕은 가격이 싸다고 가성비가 아니다. 가격이 조금 나가더라도 내구성과 품질을 생각한다면 실제로 쓰이는 수량은 가격이 더 비싼 셔틀콕이 가성비라고 할 수 있으며 현명한 소비가 될 수 있다. 더불어 최근 이슈가 되는 공급문제에 있어서도 KBB와 합심하여 공급물량을 최대로 확보하여 한국 소비자들의 애로사항을 최소화 하겠다. 또 최대의 원자재 보유업체인만큼 동급 셔틀콕 중 가장 낮은 가격에 최고의 품질의 셔틀콕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자신있게 약속한다. 항상 감사드린다.